차량등록증은 자동차의 검사 이력과 소유주 정보 등이 기입되어 있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차량에 의무적으로 보관해야 하는 규정은 없지만 등록증을 분실하거나 손상했을 때는 빠르게 재발급받아야 불편함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차량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등록증 재발급 방법
차량 등록증은 두 가지 방법으로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인터넷으로 재발급받거나, 차량 등록관청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식입니다. 각각의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재발급 방법
인터넷을 통해 차량등록증을 재발급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온라인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과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 재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이후, 프린터를 이용해 바로 출력할 수 있으며 정부24에서는 우편으로도 받을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포털에 접속 시, 화면에 중앙에 보이 '등록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개인 정보 이용 수집 동의 및 공인인증서를 사용한 본인 인증 이후, 차량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완료합니다. 신청 과정에서 프린터 상태를 확인하는 테스트 인쇄는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쇄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재발급 비용이 환불되지 않습니다.
1. "자동차 대국민포털" 접속 및 등록증 재발급을 선택합니다.
2. 개인정보 이용 및 수집 동의를 합니다.
3. 민원인 신청 단계입니다. 분실 및 멸실, 훼손, 기타 등 재발급 사유 입력 후 신청합니다.
4. 테스트 인쇄 후 재발급 비용을 결제합니다.
5. 발급 완료되어 프린트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정부24 사이트"에서는 민원서비스 >>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 신청하기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신청완료 순서로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발급된 차량등록증은 방문 수령하거나 등기우편 수령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각 방법에 따라 소정의 수수료 등이 발생합니다.
차량등록관청 방문
인터넷 신청이 불편한 분들은 차량 등록 관청에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법인 차량이나, 디지털 취약계층인 자가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려울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방문 전 준비 사항
- 신분증 지참 : 처리 상태가 접수된 것을 확인한 후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시어 등록 관청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 수령 발급 수수료는 약 600원입니다.
- 관청 위치 확인 : 거주 지역에 맞는 차량 등록 관청 확인 이후, 방문을 추천합니다. 지역별 차량 등록 관청 위치를 온라인을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차량등록증 재발급 유의사항
- 수수료와 이용 시간: 온라인 신청 시 이용 시간은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매월 말일은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각 관청의 운영 시간을 미리 확인합니다.
- 테스트 인쇄의 중요성 : 프린터를 사용해 직접 등록증을 출력할 때는 테스트 인쇄를 합니다. 프린터 문제로 인한 인쇄 오류 발생 시,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 우편 수령 추가 비용: 정부24를 통해 등기우편으로 수령할 경우 수수료 외에도 추가 배송료가 부과되며 발송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차량등록증은 차량 소유의 증명서로, 분실되거나 훼손되면 발급받아 문제없는 증명서를 보유하고 있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의 중요한 문서인만큼 사전 관리를 통해 필요한 순간에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안내한 글이 차량등록증 재발급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